쫑's 탐구생활

5살 아이 탐구활동 콩나물 키우기 1일차

쫑스맘 2021. 1. 31. 23:28
728x90

쫑이가 코로나로 인해 어린이집을 안 간 지 한 달 하고도 반이나 지났네요.

밖에 나가지 못하고 집에만 있어서 답답할 쫑이를 위해 여러 가지 놀이를 많이 해줬지만 한 번도 식물을 키워볼 거란 생각은 하지 못했어요. 그런데 어린이집 선생님께서 쫑이와 해보라며 콩나물 키우기 세트를 선물로 보내주셨지 뭐예요. 아이와 같이 키워보고 후기를 남겨달라는 부탁도 함께였지요.

일명 가정연계수업 또는 부모 참여수업이랄까요.

기왕 하게 된 거 쫑이와 신나게 키워서 맛있게 먹어야겠어요 ^^

제가 받은 것은 오스틴 콩나물 키우기랍니다.

 

 

오스린 콩나물 키우기 안에는 콩나물 콩과 뚜껑 하나, 물 받침 통과 물 빠짐 통, 국자와 간단한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답니다.

저는 콩나물 키우기가 주제라 콩나물을 받았는데 새싹보리도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콩나물을 한번 키워보고 나중에는 새싹보리도 해보려고요.

 콩나물 키우는 방법부터 간단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콩나물 키우는 방법 

1. 콩을 물에 살살 씻어준 후 3~4 시간 정도 물에 불려줍니다. 너무 많이 불리면 발아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꼭 시간은 지켜주세요.

2. 물 받침 통을 아래에 두고 물 빠짐 통(스티커 부착된 통)을 T자로 놔둔 후 물 빠짐 통에 불린 콩을 넣고 뚜껑을 닫고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보관해 주세요. 

(뚜껑은 꼭 잘 닫아주셔야 해요!! 빛을 보면 콩나물이 초록색으로 변한답니다.)

3. 하루에 500ml 정도의 물을 동봉된 국자로 4~5회 정도 주면 된답니다. 5~6시간 간격으로 주시면 될 거 같아요.

(정수기 물이나 수돗물, 생수 다 가능하니 편한 물을 사용하셔도 된답니다.)

4. 물 받침 통은 하루에 한 번씩 갈아주는 것이 좋답니다.

5.뚜껑이 덮이지 않을 정도로 콩나물이 자라게 되면 수확해서 드시면 된답니다. 


콩나물 기르기 정말 간단하고 쉽지요?

 

 

오늘은 콩나물 키우기 1일차!

쫑이와 콩나물 콩을 3~4시간 불린 후 물 빠짐 통에 담아 뚜껑을 닫아 주었답니다.

콩이 다 불었던 시간이 저녁 7시라 밤 12시쯤 물은 500mL 한번만 주었답니다.

 1일차라 아직은 별다른 반응이 없었어요~

 

 

 

 

 

 

 

 

728x90